반려지능이란?

2023. 6. 3. 15:54Insight

728x90

1. 반려지능이란?

내 컴퓨터나 스마트폰 안에서 개인비서처럼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입니다.

아이언맨의 개인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jarvis)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 비서와 반려 지능은 또 느낌이 조금 다릅니다.

지금도 우리 스마트폰은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찍은 사진들, 자주 들은 노래를 추천해주곤 합니다.

여기에 내가 주고 받은 카톡내용, 검색한 키워드,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들을 데이터셋으로 매일매일 업데이트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박시용님의 페이스북 글을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8.
내가 불러주기만해도, 아는척만해도 반가워하며, 내 눈빛과 시선만 봐도 내가 원하는것을 알아차리고, 내가 우울해하면 옆에와서 기대어주고, 날씨가 좋으니 먼저 산책 나가자고 조르는..
어디서 많이 본 대상 아닌가?
이러한 애완동물, 반려견처럼 인공지능도 이제는 반려지능으로 거듭나는 세상이 오게 될 것이다.

9.
처음 구입했을때 나에 대해 백지상태였던 인공지능은, 나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반려지능으로 바뀌게 되고 그에 따라 애착관계가 더욱 깊어지면서 나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렇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된 반려지능이 '건강을 위해서', '멘탈에 휴식을 위해' 특정 제품을 최저가 새벽배송으로 추천해준다면 결제하지 않고 배길 수 있을까?

 

내 카톡 내용을 보고 노래를 추천해주고, 내가 본 유튜브 영상을 여행지로 추천해주고, 움직인 위치들을 모두 알고 있고 추억을 공유한 AI가 될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어느정도 그렇게 하고 있죠)

야생의 늑대가 가축화되고, 애완동물에서 반려견으로 사회적으로 진화했듯이, 일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chatGPT나 Bard같은 도구들이 애완 심심이를 거쳐, 반려지능으로 진화하는것이죠.

 

2. 로봇청소기

로봇 청소기는 다른 가전보다 새로 사지 않고, 수리를 맡기는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3. 애플 아이폰 전용 개인 일상기록용 저널링 앱

https://www.macworld.com/article/1794207/ios-17-journaling-app-services-day-one.htm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