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해지하고 환불받는 방법

2023. 8. 22. 20:05Insight

728x90
반응형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해지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인터넷 좀 한다고 생각하는데, 구독 해지하고 환불받는게 이렇게 어려울 일인가 싶네요.

다른 사람들도 많이 고통받고 지쳐서 환불 포기하실 것 같아서 해지하고 환불 받는법 글로 남깁니다.

 

1. 환불 받는 공식 페이지는 없어보입니다. 아래 스크린샷들을 보면서 제가 채팅으로 문의해서 상담을 통해 환불받은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2. 구글에 쳐서 나오는 글들 대부분은 2023년 이전 글로, 문의하기 작성페이지가 있습니다. 지금은 안보입니다.

3. 제 상태는 인터넷으로 유튜브 결제 -> 인터넷으로 유튜브 해지, 환불 요청입니다.
  폰에서 앱으로 결제하신 분들은 다른 글을 찾아보세요. 아마 인터넷으로 들어와야 멤버십 결제 중단이 가능할껍니다.

 

유튜브 구독을 중지하고 한 달 정도 지나서 회사 계정으로 유튜브를 보다가 3개월 무료체험 광고가 떴습니다.

3개월 무료라서 신나서 멤버십 시작했는데 웬걸 바로 카카오페이로 10,450원 결제되었다고 날라오네요.
(구매처: Google 상품명: YouTubePremium)

무료 체험 적용 안됨...

환불을 받으러 유튜브에 들어갑니다.

 

오른쪽 상단 아이콘을 누르면 "구매 항목 및 멤버십" 메뉴가 있습니다.

그리고 구독 중단인가 누르면 이런 상태가 됩니다.

근데 이거는 앞으로 추가 결제가 안되는거지, 지금 결제된것을 취소하는게 아닙니다.

써있는대로

즉시 환불 받고 혜택을 종료하려면 YouTube 지원팀 에 문의하라고 해서

링크를 누릅니다.

 

여기서부터 YouTube의 환불 안해주기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확인하시겠습니다.

친절한 메뉴를 따라 첫번째

YouTube Premium 및 Music Premium 환불

 

YouTube Premium 및 Music Premium 환불 - YouTub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클릭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멤버십이 활성화 되어있는 (구독중인) 계정으로 접속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구요.

 

선택지가 3가지 있습니다.

1. 마지막 결제 주기 후 14일이 지났다면 지원팀에 문의하여 환불을 요청하세요.

2. 언제든지 YouTube 유료 멤버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YouTube 유료 멤버십을 즉시 취소하고 환불을 받으려면 YouTube 지원팀에 문의해 주세요.

 

위에서 1번 또는 3번을 선택하셨다면 아래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한국어를 눌러줍니다.

조금 이뻐진 메뉴가 등장합니다.

문제 해결 탭에서

YouTube Premium 멤버십 문제 해결을 누르거나

YouTube Premium 탭에서

결제 및 청구 문제 해결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고 버튼을 클릭해서

유투브 청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줄 알았지만

저는 저기로 들어가서 진행해도 결제내역이 뜨지 않았습니다.

다시 돌아온 아래 페이지에서

YouTube Premium 탭에서

문제 해결이나 유료 제품 환불 요청하기를 누르면

똑같은 페이지가 반복해서 나타납니다.

조회수의 비결

A에 갔더니 B로 가세요.
B로 갔더니 C로 가세요.
C로 갔더니 A로 가세요.

이런 상황...

 

커뮤니티에서도 이런 친절해 보이는 글이 있지만

아래 링크 하단에 있는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1:1 지원을 요청해 보세요.

응... 문의하기가 없어...

 

그러다 이 페이지 저 페이지 계속 보고보고 또 보고

돌고 돌고 또 돌고

 

잠깐 멍때리다 보니

오른쪽 아래에 창이 작게 하나 뜹니다. (저는 처음에는 한번에 못눌렀습니다.)

비밀의 방을 발견한 해리포터가 된 기분입니다.

기회를 놓치지말고 채팅 시작을 눌러줍니다.

 

아래 도움이 더 필요하신가요는

그냥 커뮤니티 페이지라서 환불 받는데는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대기 인원이 1명 있다고 뜨고

생각보다 금방 상담원과 채팅 연결이 됩니다.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다크모드도 눌러보고...

 

유튜브 결제된 멤버십을 환불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3개월 무료체험이라 시작 했는데 결제가 된 이유는

작년에 무료 체험을 했기 때문이랍니다.

근데 왜 광고가 뜨냐 물어보니

광고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나간다고 합니다.

(솔직히 거짓말 같음, 하지만 상담원이 무슨 힘이 있겠어요)

빠르게 환불 받고 상담을 종료했습니다.

 

그리고 카톡으로 카카오페이에서 환불 되었다고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상담 내용입니다.

뻘짓했던것과 다르게 채팅 후에는 빠르게 결제 취소하고 환불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청하신 대화 사본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at transcript for case: 2-3565000035204
8월 22일 오전 1:21 (미 태평양 시간)

오전 1:21:31 정재호: 정재호 joined the conversation
오전 1:21:31 호동 이: 호동 이 joined the conversation
오전 1:21:42 정재호: 고객님, 반갑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오전 1:21:47 호동 이: 유튜브 3개월 무료 체험이 떠서 시작했는데
오전 1:21:51 호동 이: 결제가 되었습니다
오전 1:22:14 정재호: 말씀 감사합니다. 무료 체험을 신청했는데 결제가 되어서 난감하셨을 텐데, 소중한 시간 내어주신 만큼 최선을 다해 도움드리겠습니다.
오전 1:22:34 정재호: 고객님의 문의를 확인했지만 정확하게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전 1:22:45 정재호: 무료 체험 적용이 안된 이유에 대해서 확인을 요청하시는 것일까요?
오전 1:23:33 호동 이: 1. 결제가 자동으로 취소 되는것인지
2. 이미 결제된 멤버십을 환불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전 1:23:46 정재호: 확인 감사합니다. 정확한 상담을 위해 계정 내 결제 내역을 확인하겠습니다. 환불이 가능하다면, 환불까지 조치 후 돌아오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오전 1:23:52 호동 이: 네네
오전 1:25:54 정재호: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전 1:25:58 정재호: 고객님의 계정을 살펴본 결과, 2022년 3월 1일부터 2022년 6월 1일까지 YouTube Premium 멤버십을 이용한 구독권을 확인했습니다.
오전 1:26:05 정재호: 1개월 무료 체험 제공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규 회원
2. 최소 6개월 전에 YouTube Premium, Music Premium 또는 Google Play 멤버십을 취소한 사용자
* 무료 체험은 12개월에 한 번만 허용됩니다.

3. YouTube Premium 및 Music Premium 연장된 무료 체험: 경우에 따라 2개월 이상의 무료 체험 기간이 제공됩니다.
* 연장된 무료 체험 혜택은 신규 회원 또는 이전 멤버십을 취소한 후 3년이 지난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 연장된 무료 체험은 3년에 한 번만 허용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0324204?hl=ko&co=GENIE.Platform%3DAndroid&sjid=2470399981602209952-AP#zippy=%2C%EB%AC%B4%EB%A3%8C-%EC%B2%B4%ED%97%98-%EC%9E%90%EA%B2%A9%EC%9A%94%EA%B1%B4-%EC%84%B8%EB%B6%80%EC%A0%95%EB%B3%B4
오전 1:26:15 정재호: 방금 고객님의 멤버십을 취소하고 10,450원을 환불 처리해 드렸습니다. 환불이 처리되었음을 확인하는 환불 영수증이 곧 전송되며,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영업일 기준 3~5일, 최대 10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경우 번거로우시겠지만 카카오페이에 문의하여 상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pay-cs-web.kakao.com/seize/web/page/faq.jsp
오전 1:26:16 정재호: 이에 따라 더 이상 YouTube Premium 회원 혜택을 받으실 수 없으며 멤버십을 갱신하지 않는 한 요금이 청구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오전 1:26:31 정재호: 마지막으로, 무료 체험을 신청했는데 멤버십 결제가 되었다고 문의해 주셨기 때문에 구매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구매 인증은 기본적으로 사용 설정되어 있으며 내 Google 계정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 적용됩니다. 구매 인증을 사용 설정할 경우 YouTube에서 구매할 때 Google 계정 비밀번호와 같은 특정 정보가 필요합니다. 구매 인증을 사용 설정하면 실수로 인한 청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577041
오전 1:26:37 정재호: 금일 상담 중 불편하셨던 점이나 추가 문의사항 없으실까요?
오전 1:27:01 호동 이: 작년에 무료 체험을 했기때문에 바로 결제가 되었다는 말씀이신가요?
오전 1:27:16 정재호: 예, 무료 체험 자격 조건에 포함되지 않아서 결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오전 1:27:36 호동 이: 그러면 무료체험 광고는 왜 뜬걸까요
오전 1:27:56 정재호: 말씀 감사합니다. 무료 체험 광고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고가 나옵니다.
오전 1:28:15 정재호: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고객님이 무료 체험을 이용하셨더라도 광고는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오전 1:28:24 호동 이: 네 알겠습니다
오전 1:28:28 정재호: 감사합니다. YouTube 유료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071292
오전 1:28:30 정재호: 잠시 후 제가 제공해 드린 서비스와 관련해 간단한 설문조사가 진행됩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제가 해결된 만큼 남은 하루 기분 좋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YouTube Support Team 정재호였습니다.
오전 1:28:32 정재호: 정재호 left the conversation
오전 1:28:32 정재호: YouTube 및 Play 뮤직에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채팅 세션에 대한 의견을 알려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youtube/contact/ypc2_trans_survey?caseid=ABp5YsTALxTflstJMXqAH15fZOKGdXVxcIDeFYt6qMxLR-i0bnSChZ6i7f8=&hl=ko
오전 1:28:33 정재호: 정재호 ended the conversation

 

나와 같은 피해자가 더 있었다.

유튜브놈들 결제 취소 UI/UX 더럽게 만들어 놔도 이렇게 더럽게 만들줄은 몰랐다.

유튜브 앱에서 구독 취소 안되는것까진 그러려니 했는데

이번 경험은 진짜 이게 맞나 싶을 정도.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199192579?hl=ko&msgid=199200385

이 글을 보면 예전에는 도움이 더 필요하신가요? 에

문의하기가 있었던 듯 합니다.

아마 옛날
문의하기를 숨겨버린 지금

 

 

더 길어진 프리미엄 3개월 무료 체험!
유튜브 프리미엄 체험
3개월간 0원!

단, YouTube Premium 및 Music Premium 연장된 무료 체험: 경우에 따라 2개월 이상의 무료 체험 기간이 제공됩니다.
* 연장된 무료 체험 혜택은 신규 회원 또는 이전 멤버십을 취소한 후 3년이 지난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 연장된 무료 체험은 3년에 한 번만 허용됩니다.
써있지는 않지만 3개월간 0원을 누르면 넌 결제가 됨

 

결론:

1. 결제 취소 후 환불 받기 위해서는

숨겨진 퀘스트 발동 조건을 충족해서 히든 퀘스트 창이 나타났을 때, 상담원과 채팅을 통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2. 유튜브 1개월 무료 체험은 1년에 한 번, 연장된 무료 체험(아마 3개월)은 3년에 한 번만 허용됩니다.
광고가 잘 못 나가는건 (낚시 광고)입니다.
무료 체험이라서 눌렀는데 결제가 되었다구요? 알빠 아니랍니다.

 

 

다들 숨겨진 상담 창 잘 발견하시고 환불 받으시기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눌러주시면 글쓴이가 기분이 좋아집니다.